< https://www.cathyhobbs.com/portfolio/tribeca-loft-2/ > |
Design for Life-주거시설-홈스타일링
-감각과 지식-
홈스타일링이란?
현재 홈스타일링 시장 규모는 인테리어와 리모델링을 포함하면 전 세계 860조 달러(6500억 달러), 국내 60조 원 규모로 추산됩니다. 이러한 경향은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홈스타일링의 정의와 특징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공통적인 것은 작업의 정의 또는 실행에 대한 특정한 법적 제한과 기술 규정이 없는 것입니다. 관련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용어 및 절차도 표준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경험이 많지 않은 개인도 관련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홈스타일링 또는 장식 등이 사람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감안할 때, 양질의 작업을 위해서는 스타일링의 바탕이 되는 인테리어, 공간의 시작인 건축, 공간을 사용하게 하는 도시인프라까지를 고려한 넓은 관점이 필요합니다. 이 관점의 여부에 따라 스타일링 작업의 깊이와 결과의 지속성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홈스타일링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기능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주거 공간을 장식(decoration)하고 배치(arranging)하는 것입니다. 인테리어 디자인과 달리 홈스타일링은 시공의 복잡성, 높은 비용 및 긴 일정 없이 장소를 변화시킵니다. 학습된 감각, 생활 공간 분석, 통합적이고 일관성을 갖춘 계획, 장식 요소별 특성과 설치에 대한 이해 등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만, 일정 수준의 감각과 지식만으로도 진행할 수 있기도 합니다.
홈스타일링 분야가 발달한 미국에서는 부동산 시장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넓은 영토로 이해 이동이 어렵고 제한된 조건에서 이루어지는 부동산 거래의 특성으로 인해, 부동산을 매각하거나 임대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해당 공간을 꾸미는 홈스테이징(Home Staging)의 시장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유럽에서 홈스타일링은 바람직한 라이프스타일의 필수 요소입니다. 디자인은 생활 조건을 개선하고 개인의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으로 높이 평가됩니다. 잘 설계된 인테리어, 기능적인 가구,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고 편안하고 심미적으로 즐거운 환경에 기여하는 세련된 장식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개념을 받아들이며 디자인은 전문 분야가 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다른 사람의 생활 공간, 특히 모양과 크기가 비슷한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주로 소셜 미디어와 매스미디어 플랫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종종 인테리어나 가정 장식을 스스로 시도합니다. 그러나 구상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최종 결과를 시각화하고, 가구 및 제품 구매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하거나, 동일한 제품을 구매할 때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 홈 스타일리스트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 Furnitre Design and Installation, FORUM D&P > |
홈스타일링 작업은 어떻게 구성될까?
- 개인 스타일의 정의(Define your style)-취향 정의
- Start by determining your preferred style or theme for your home
- Explore different interior design styles such as modern, traditional, minimalist, rustic, or eclectic, and find inspiration from magazines, websites, or social media platforms like Pinterest.
- 라이프 스타일 이해(Consider your lifestyle)-생활 환경
- Think about how you use your space and what activities take place in each room.
- Consider the needs of your household members and choose furniture and accessories that are practical and functional while still aligning with your style preferences.
- 색상 조합 창작(Create a color scheme)-분위기
- Decide on a color palette that complements your style and creates a cohesive look throughout your home.
- You can choose a neutral base color and add pops of color through accessories or create a bold, vibrant scheme with contrasting shades.
- 가구 선택(Furniture selection)-행동의 유도
- Select furniture pieces that fit the scale and proportion of your rooms
- Consider the layout and flow of your space and choose furniture that balances comfort, functionality and aesthetics
- Mix different furniture styles and textures for added visual interest.
- 조명 선택(Lighting)-공간의 품질
- Lighting plays a crucial role in creating ambiance and setting the mood in your home
- Incorporate a combination of ambient, task, and accent lighting to provide both functionality and visual appeal
- Use a mix of natural light, ceiling fixtures, floor lamps, table lamps, and wall sconces to create layers of light.
- 소품 구성(Accessorize thoughtfully)-감성의 완성
- Decorative accessories such as artwork, rugs, curtains, cushions, and plants add personality and warmth to your space.
- Choose items that complement your color scheme and style, and arrange them in a balanced and visually pleasing way.
- Mix different textures, patterns, and heights for a dynamic look.
- 수납 구성(Consider storage solutions)-편리함과 쾌적함
- Effective storage is essential for maintaining a clutter-free and organized home.
- Look for stylish storage solutions such as baskets, shelves, ottomans with hidden storage, and built-in cabinets to keep your space tidy and functional.
- 디테일 구성(Pay attention to details)-환경의 차이
- Small details can make a big difference in home styling. Consider the finishes of hardware, such as doorknobs and drawer pulls, and make sure they align with your style.
- Pay attention to the arrangement of books on shelves, the placement of artwork on walls, and the positioning of furniture for a well-curated look.
위에서 언급했듯이, 홈스타일링은 매우 개인적인 과정이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공간을 구현함으로서 기분 좋은 감정을 주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감정이 자신의 일상과 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우리팀은 이 목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작업 진행 절차
크게는 요구사항 분석-현황 진단-개념 설정 및 영역 구성-영역별 스타일링 방식-스타일링 별 제품 및 예산 6단계로 구분함.
- 요구사항 분석(라이프 스타일 분석 및 정의) : 공간 개념 설명
- 요구서 작성 (온라인 양식 사용) -> 이미지(요구서)
- 요구서 분석 후 상담 (온라인 기본, 오프라인 선택) -> 이미지(상담)
- '요구사항 정의서' 완결
- 현황진단(기존과 신규 환경) : 물리적 제약 요소 확인
- 현황자료 사전 수집(도면, 사진, 영상 등) -> 이미지(보유자료)
- 현황자료 현장 수집(도면, 사진, 영상 등) -> 이미지(현장방문)
- '현황자료 데이터' 완결
- 영역설정(기능과 감정) : 주거시설 6개 영역 계획
- 영역 진단 -> 이미지(스케치 또는 도면)
- 영역 정의(요구사항+현황진단+공간개념) -> 이미지(스케치 또는 도면)
- '주거 영역 정의서' 완결 : 조닝 플랜
- 영역별 특성(공사, 설치, 배치 등 집기 구성) : 3D 공간 구성
- 인테리어 공사 검토(선택) -> 이미지(BIM 도면)
- 가구집기 배치 및 설치 검토 -> 이미지(BIM 도면)
- '스타일링 제안서' 완결 : 3D
- 특성에 따른 소요 예산 : 아이템 구매서
- '가구 및 집기 구매 목록서' 완결
- 단계별 실행 : 현장 실행(선택사항)
- 인테리어 진행(선택) -> 이미지(공사 현장)
- 가구 및 집구 구매 및 설치(선택) -> 이미지(설치 현장)
우리에게 홈스타일링 작업은 디자인을 통한 일상 환경의 변화를 가장 쉽고 단순하게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경험해주는 작업이며, 이를 시작으로 인테리어와 건축 등의 보다 풍부한 작업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https://www.decorilla.com/online-decorating/ba-modern-classic-interior-design-makeover/ |
이 작업은, 초기에는 좋은 소품을 고르는 감각과 어느 정도의 지식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으나, 일상을 변화하는 첫 단계인 스타일링 단계에서의 선택이 지속성을 갖출 수 있는 중요한 작업이라는 관점으로 보다 다양한 시도를 해오고 있습니다.
Reference
- 포트폴리오(주거시설)
- https://www.cathyhobbs.com/portfolio/(파트너)
참고
- 주거시설 관련 포스팅 링크(포럼디앤피)
- 홈스타일링 시장 현황
- Small Apartment Decor In Hong Kong Reinvigorated By A New Layout
- 홈인테리어 시장 전망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