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럼디앤피 | 연구부 ] 빅데이터 아카데미 교육후기- 빅데이터 최고전략가 1기 과정 파일럿 프로젝트 - 학습 후기

< 교육장 자리 >

     빅데이터 아카데미-빅데이터 최고 전략가 1기

    2019.10.14~2019.12.06

    2019년 10월 14일 부터 12월 6일까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수행하는 교육을 마쳤다. 1기 수료생으로서의 의미도 있지만 그 과정과 결과가 남다른 영향을 주어 기록으로 남긴다. 누군가에게 이 글이 이와 유사한 과정이 개설돼 신청할 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학습을 하는 입장에서 강의를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강의내용의 특성을 기록해둔다.  

    신청 배경

    나는 건축의 질적 향상을 위해 작업환경에 선도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정확한 정보와 합리적인 절차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는 도시건축건설분야에서의 활동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건축&데이터와의 접목을 누구보다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생소한 분야이다 보니 초기에는 데이터의 개념 혹은 이를 활용한 기획단계에서 건축분야와의 접목을 하는 정도였으나, 시간이 지나고 활용도가 높아질수록 데이터기반의 프로세스와 환경구축의 이해도와 실행력을 높일 필요가 있었다. 관련한 학습을 지속하던 중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빅데이터 아카데미 과정에 개설된 본 과정의 알림을 보고 신청하고 1차 2차 선발과정을 거쳐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가졌다.

    진행 과정

    • 20190904-교육생 모집 메일 확인 및 교육과정 신청
    • 20190924-1차 선발 합격자 선정(이메일)
    • 20190928-경력기술서 제출
    • 20191002-2차 선발 합격자 선정(이메일)
    • 20191008-실무경력 증빙서류 제출
    • 20191014-사전교육시작
    • 20191020-사전교육종료
    • 20191021-집체교육시작
    • 20191101-집체교육종료
    • 20191114-프로젝트착수
    • 20191206-프로젝트종료

    교육 개요

    • 프로그램소개 : 빅데이터 최고 전략가 1기
    • 목적 : 데이터 비즈니스 도출, 데이터 분석 활용 등의 지식 함양을 통해 현업에서 데이터 기반 사업 전략 수립이 가능한 전략가 양성 
    • 교육대상 : 경력 10년 이상을 보유한 산업계 재직자 26명
    • 교육내용 : 빅데이터 비즈니스, 플랫폼 도입 전략, 빅데이터 분석 활용 등 빅데이터 전략 수립을 위한 이론 실습 교육 및 파일럿 프로젝트 실시
    • 일정
      • 사전교육 : 2019.10.14.월 ~ 10.20.일
      • 집체교육 : 2019.10.21.월~11.11.금 10:00~18:00
      • 프로젝트 :  19.11.4.~12.6. (주 1회 토요일 참석)
      • 프로젝트 멘토링 : 11.9 / 11.16 / 11.23 / 11.30
      • 프로젝트 발표회 및 수료식 : 12.6.금 (19:30~21:30)

    교육 1단계-사전교육

    • 사전교육
      • 데이터분석의 이해 온라인 강의 : 집체교육 전에 선행하는 온라인 자기학습은 강제사항은 아니다. 실제 내용도 개론을 다루고 있어서 해당분야에 지식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에게는 다소 초라해 보일 수도 있는 내용이다. 그러나 강의에서 다루는 내용은 보고 이해하기에는 쉽지만 자기 스스로 해당 개념을 설명하고 가르칠 정도로 습득할 때까지는 잘 안다고 말하기 힘들만큼 기본적인 내용들이다. 이런 과정을 우습게 보면 언젠가는 우스워질 수 있다.
    < 온라인 강의 화면, 출처 cyber.dbguide.net > 

    교육2단계-집체교육
    < 교육장 입구,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
    • 출석 : 주중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하는 집체교육은 재직자들에게는 상당한 시간관리가 필요하다. 오랜 시간 수업을 들어야 하는 집체교육은 출석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래서일까? 아무도 출석을 부르지는 않지만 어느 누구도 형식적으로 출석만 하지는 않는다. 교육 기간 내내 분위기를 잡아주는 상징적인 행위이기도 하다.
    • 1~3일차(20191021~20191023) : 4차산업혁명과 빅데이터, 빅데이터 비즈니스 전략
      • 강사 : 박유진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대만과학기술대학교 교수)
      • 교육초기에는 빅데이터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시적인 환경변화를 조망하면서 데이터의 개념 및 기술 또는 활용 사례들을 이해하는 시간이다. 익숙한 내용들을 소개하다 보니 분야와 이해도가 다른 수강생들의 편차로 인해 어려울 수 있는 수업이다. 하지만 서로의 이해를 돕기 위해 수강생들에게 각자 소개와 해당 분야에서 겪는 데이터의 관점을 발표하게 함으로서 이해도를 높인 수업이다. 특히 자신이 처한 환경이 빅데이터에 적합한 환경인지 질문해보라는 강사의 말씀은 본질을 잊지 않게 하는 가르침이기도 하다. 
    < 수강생의 자기 소개 및 질의 응답 >
    • 4일차(20191024) : 플랫폼 도입 전략
      • 강사 : 박진수 ((주)라온비트)
      • 이 수업은 빅데이터 분석환경을 갖추기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들을 매우 폭넓게 다룬다. 인프라스트럭쳐라고 부르는 이러한 작업의 기반환경을 이해하는 는 것은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사람에게 필수 역량이기도 하다. 동일한 결과를 얻기 위해 최소한의 자원을 소모하도록 하는 환경설계이기도 하다. 이 수업에서 던지는 핵심 질문 중 하나를 기록한다. 전체 프로에서의 단계별 작업의 가치 및 중요도를 매기고 그에 맞는 실행비용의 차이를 전략자는 결정할 수 있을까? 그래서 특정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또는 소소한 기술에 얽매여서는 개인의 역량을 앞서는 시대변화에 대응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 수업 중 >
    • 5일차(20191025) : 빅데이터 처리기술 활용
      • 강사 : 정하권 (안랩)
      •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자원을 학습한 후 5일차는 빅데이터 처리기술 강의가 이어진다. 현업에서는 데이터분석업무를 하고 있는 강사는 앞서 수업의 플랫폼에 관한 내용으로부터 데이처처리기술을 하기 위한 작업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쉬운 언어로 설명을 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Elastic Search를 활용한 간략한 실습을 통해 분석프로세스를 개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Elastic Stack 구성도, 이미지 출처 www.elastic.co >
    • 6~8일차(20191028~20191030) : 빅데이터 분석 개요 및 활용
      • 강사 : 한기영 (데이터인사이트)
      • 데이 터분석 프로세스와 데이터분석, 이에 필요한 전처리 및 필요한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MS Azure ML Studio를 통해 기계학습모델을 학습하고 평가함으로서 분석결과의 비즈니스 활용역량을 높이는 과정이다. 특히 다양한 주제에 맞는 데이터분석 방법과 추가변수에 대한 질문에 필요한 도메인지식과 체계 그리고 질문을 통한 통찰력을 강화하는 기회로 볼 수 있다. 
    < MS Azure ML Studio 실습화면 >
    • 9일차(20191031) : 빅데이터 비즈니스 사례
      • 강사 : 황규순 (위즈코어) / 우상남 (신세계 I&C) / 이대식 (LG유플러스) / 김시완(NH)
      • 앞서 수업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프로세스 전반을 학습했다면 해당 수업은 제조, 유통, 통신, 금융 각 분야의 현업 종사자로부터 수강생들이 학습한 방법과 도구들을 활용하는 모습과 현황에 관한 내용을 접하는 시간이다. 본 과정이 최고전략가 과정이다 보니 이번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현업으로 복귀해서 어떻게 접목할지를 고민하는 수강생들에게는 너무 무겁지 않은 정도로 고민하는 기회다. 
    < 수업 중 소개한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개념, 출처 Google Open Online Education >
      • 10일차(20191101) : 데이터 산업의 미래
        • 강사 : 전용준 (리비젼아카데미)
        • 본 수업의 마지막 과정으로서 강사는 기업 규모 및 업종에 따른 비즈니스 기반의 데이터분석 전략수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해외 사례를 소개하고 있기도 하지만 현업과의 접목을 고려한 수업내용은 이후 프로젝트 수행단계에서 상당한 도움을 준다. 특히 최고전략가로서 도출해야 할 아웃풋에서 범위설정의 중요성과 난이도를 강조하고,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보여주는 기획서 작성의 필요성은 유용한 포인트이기도 하다. 
      US Government Open Data, 이미지출처 data.gov >

      교육3단계-파일럿 프로젝트
      • 파일럿 프로젝트는 사전교육과 집체교육을 거쳐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4주라는 제한된 기간에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전략을 수립하는 단계다. 수강생들의 전공 등을 고려하여 사전에 6인 내외로 팀을 구성하고 각 팀별로 멘토를 지정하여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한다. 파일럿 프로젝트를 마치고 5주차에는 팀별 프로젝트를 평가하여 <빅데이터 최고전략가 1기 우수팀>으로 선정한다. 
      • 금요일 오후 7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진행한 프로젝트 발표는 팀별로 다양한 주제와 분석방법 및 발표방식을 공유할 수 있는 흥미롭고 유쾌한 시간이다. 특히 평가 자체보다는 그간의 노력에 대한 격려와 응원이 자연스럽게 생기는 분위기이기도 하고 평가위원들보다도 수강생들의 질문이 빈번한 적극적인 자리다. 나는 프로젝트 발표와 평가를 하는 경우도 빈번해서 그런지 익숙한 풍경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사람들과 짧은 프로젝트를 하며 쌓인 공감대는 남다른 감정으로 남는다. 다른 수강생들도 비슷한 감정이 아니었을까 싶다.   
      < 파일럿 프로젝트 조별(1,2,3,4,5) 발표 및 평가 >

      결과

      • 내가 속한 3조는 의료, 건축, 연구, 금융 분야의 팀원으로 구성됐으며 이번 파일럿 프로젝트에서는 <데이터기반의 반려동물 창업자 대상 정보추천서비스>를 발표했다. 데이터분석의 결과보다는 비즈니스 전략기획-데이터수집-분석실행-결과검증-프로젝트 한계 및 향후계획 도출 등의 프로세스에 충실하고자 했다. 팀원들간의 역량이 골고루 갖추어져 있기도 했고 가능한 일상적인 주제와 용이한 언어로 발표하는 것을 초기부터 공감하고 이에 맞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했는데 이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아서 이번 교육과정의 우수팀으로 선정되는 성과도 얻을 수 있었다.  
      < 파일럿 프로젝트 팀원 및 멘토 >
      • 우리 팀에서 진행한 프로젝트 내용은 관련컨텐츠로 남겨서 공유하니 가볍게 읽어보는 것도 추천드린다. "주제는 가볍게 생각하고, 분석은 진지하게 실행하되, 결과는 사회에 유익하도록" 이라는 팀의 의도가 숨어있었다는 것도 기록해둔다.
      • 경력이 늘고 실무활동을 하면서 이러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이러한 교육과정을 수료하는 것은 당장의 이익을 보면 우선 순위에서 밀려나기 마련이다. 하지만 반대로 보면 외적 요인으로 성패의 핑계를 댈 수 있는 실무활동보다 스스로의 투자로 얻을 수 있는 결과라는 점에서는 매우 솔직한 활동이기도 하다. 지금 내 경력에 이러한 수료증이 무슨 소용이 있겠냐마는 함께 작업하는 동료들에게는 좋은 영향을 주고 교육을 통해 학습한 역량으로 팀에 기여함으로서 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면 충분하다. 
      < 빅데이터 최고전략가 1기 수료증 >


      기타-교육환경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교육장 로비 >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교육장 내 휴게실 >

      < 교육장 주변 풍경 >

      < 교육장이 위치한 건물로 가는 길(오전) >

      < 교육장이 위치한 건물로 가려다 만난 통닭집 >

      < 교육 초기 수강생 교류를 위한 점심식사 장소 >

      소회

      이런 교육처럼 고경력자 대상의 수업분위기는 그 편차가 매우 크다. 매우 적극적인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뒷짐지고 있는 모습이 대부분이 되기도 한다. 이번 수업은 전자다. 커리큘럼 자체가 단순하게 이론만 듣거나 말로만 할 수 없는 실습을 병행하는 방식이어서 개개인의 참여가 반드시 따른다. 그리고 파일럿 프로젝트의 경우는 협업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개별역량 및 성향차이로 진행이 어려울 수 있지만, 고경력자들의 경우 자기관리 및 조직간의 분위기 조성에 익숙한 덕인지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주지 않았나 싶다. 또한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수강생들의 적극성과 강사들과의 토론도 경력자 대상의 수업이어서 가능한 장면이 아니었나 싶다. 건축가로서는 지난 두 달간 지어지지 않을 건물을 짓는 설계과정같기도 했고, 교육과 학습을 병행하는 개인으로서는 이러한 교육환경에 감사할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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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키워드

      • 데이터 분석, 건축 디자인, 데이터 시각화, 건축 기술, 빅데이터, 건축 재료, 데이터 모델링, 건축 트렌드, 인공지능과 건축, 데이터 보안

      2019. 12. 12

      건축가 이인기_Lee Inki
      프랑스국가공인건축사 DPLG(파리말라케국립건축학교)
      박사과정 DEA(파리8대학교)

      리더쉽 | 건축·도시·데이터과학
      대표 건축가 | 디렉터
      건축·IT융합 프로젝트관리

      (주)포럼디앤피(FORUM D&P Inc), 한국, 대표
      FORUM D&P SARL, 프랑스, 대표
      ATAT Architects 대표 건축가

      (주)포럼디앤피(FORUM D&P)는 2000년 뉴욕에서 설립한 INEUF Architects에서 출발해서 미국, 한국, 프랑스에 지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건축기업입니다. 도시 계획, 건축·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서 기획, 설계, 건설, 운영이라는 건축프로세스 리더로서 작업하는 팀입니다. 현재 미쉘리와 이인기를 리더쉽으로 역할별 키 매니저가 팀을 운영합니다. 건축철학인 아키테라피의(Archi-Therapy)의 실천을 미션으로, 건축과 기술을 융합한 창작 환경에서 개인의 창의성과 뛰어난 팀워크를 통해 탁월한 작업을 구현하며 건축의 혜택을 확산하며 성장하는 모델을 비젼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 연구 및 상업용도 활용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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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댓글

      1. 참 야무지게 잘 정리하셨네요. 그간 교육 경험을 되짚어 볼 수 있는 훌륭한 후기입니다. 고맙습니다~~~ / 강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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