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Definition of Step BIM
Step BIM에서는 이미 구축되어 있는 BIM 데이터 즉, Raw 데이터의 형상 정보와 속성 정보를 다음 단계인 Step to의 작업 환경인 3ds Max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3DS 파일로 Export 한다.
이때 만들어지는 데이터는 Step VR와 OPERATE의 마지막 작업 환경인 Unreal Engine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적절한 검증 절차를 통해 양질의 Raw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Step BIM의 목표는 Unreal Engine 상의 최종 결과물을 예상하여 사용하기에 가장 용이한 설정 값을 찾는 것이다. ARCHICAD에서 Export 할 때 설정 값에 따라 형상 정보와 속성 정보의 매칭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3-2. ARCHICAD as BIM Tool
BIM-to-VR Studio의 Workflow를 단기간에 이해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모델링 디테일과 형상 정보, 속성 정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을 정도의 가벼움이 요구된다. 이번 Studio에서는 포럼디앤피에서 ARCHICAD로 작업한 VR Reference Contents인 Apartment Interior Scene을 Raw 데이터로 활용하였다.
물론 또 다른 BIM Tool인 Revit으로 작업한 파일을 활용할 수도 있다. 단지, 기본 요소들이 지나치게 상세하게 모델링이 되어 있거나 형상 정보, 속성 정보의 복잡한 연결 구성으로 데이터가 무거운 경우는 단기간에 BIM-to-VR Studio 과정을 이해하기에는 오히려 부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BIM-to-VR Studio를 체험하며 전체 과정을 이해하고 익숙해진다면 ARCHICAD, Revit 등의 BIM Tool은 물론 Rhino, Sketch Up 등 여타 3D 모델링 툴을 Step BIM에 적용해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 연구 및 상업용도 활용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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