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IM-to-VR Studio | P.32-33 ] 4. Step to : Switchability & Compatibility

4. Step to : Switchability & Compatibility


4-1. Definition of Step to

Step to에서는 데이터의 형상 정보와 속성 정보를 적절히 설정한 3DS 파일을 다음 단계인 Step VR의 작업 환경인 Unreal Engine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FBX 파일로 Export 한다.

Step to의 목표는 Millimeter Scale을 사용하는 ARCHICAD의 BIM 데이터를 Unreal Engine의 Centimeter Scale로 Convert하고 Renaming, UV Unwrapping 등의 과정을 거처 Unreal Engine에서 작업하기 용이하도록 하는 것이다.


4-2. 3DS MAX as to Tool

Step to는 BIM Tool과 3D Modeling Tool에서 만들어진 형상 정보와 속성 정보를 최소한의 변환 과정으로 Unreal Engine에서 다룰 수 있도록 Convert 해주는 것이기에 호환성과 전환성이 가장 중요하다.

건축 분야에서는 Rendering Tool로 널리 알려진 3ds Max는 폭넓은 호환성으로 다른 Tool에서 작업한 3D 데이터를 특별한 설정 없이 Import 한다. 또한 작업 순서에 익숙하다면 각 순서에 맞는 Script를 활용해 보다 신속한 작업이 가능하다.

Unreal Engine에서도 이미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3DS MAX를 활용한 데이터 솔루션과 튜토리얼을 제공하고 특히 3ds Max와 호환되는 Datasmith 라는 데이터 Converting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다.

BIM-to-VR Studio에서 안내하는 근본적인 접근의 Step to를 충분히 이해한다면 필요에 따라 Datasmith 플러그인도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연구 및 상업용도 활용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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