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Unwrapping UV
알파벳의 XYZ가 X, Y, Z의 좌표를 나타내듯이 UVW는 3D 환경에서의 Texture Coordinate System을 얘기한다. BIM 데이터에서 적절한 설정으로 형상 정보와 속성 정보를 Export 했는데, 이때 형성된 3D 정보에 Material과 Light를 적용할 수 있도록 UV를 Unwrapping 해줘야 한다. 쉽게 말해서 Material과 Light가 입혀질 3D 정보의 전개도를 만들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Unwrapping UV 작업 후 결과물은 (0, 1) 범위의 평면 안에 각 3D 면의 전개도가 펼쳐지게 된다. 펼쳐진 전개도끼리의 거리를 설정할 수 있는데 너무 가까우면 각 전개도에 입혀진 Material과 Light가 서로 영향을 주고 너무 떨어져 있으면 (0, 1)로 정해져 있는 평면에서 전개도의 해상도가 낮아지므로 Material과 Light의 Quality가 낮아진다. 때문에 적절한 간격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3ds Max에서는 각 Element의 Modify 탭에서 Unwrap UVW 명령어와 UV Editor로 Flatten Mapping을 할 수 있다. Element가 적을 경우에는 위와 같이 직접 작업이 가능하지만, Element가 많을 때는 자동으로 선택한 모든 Element의 Unwrapping UV 기능을 실행해주는 Script인 Steam Roller를 이용하여 일괄로 작업한다.
Run Script
- Toolbar - Scripting - Run script
- Select and Open 'wv_steamroller.mcr'
UnWrapping UV Using Steam Roller Script
- Select All Elements - Launch SteamRoller
- Set UV Channel to 2
- Set Spacing to 0.004(Optimized Value)
( 연구 및 상업용도 활용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기 바랍니다)
--------------------------------------------------
FORUM D&P | Archi-Therapy & Architecture-Technology since 2008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