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Definition of Step VR
Step VR에서는 Unreal Engine의 작업 환경을 이해하고 최적화된 FBX 파일을 불러와 완성도 있는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때 제작된 콘텐츠는 OPERATE에서 건축가의 의도대로 Viewing, Exploring, Interaction이 가능한 VR 결과물을 생성한다.
Step VR의 목표는 Step to에서 Export 된 FBX 파일을 Import 하여 VR Contents를 제작하기 위해 어떤 작업이 필요하고 선행되어야 하는지, 효율적인 작업을 위한 작업 방법은 어떤 것
인지를 터득하고 Unreal Engine의 작업 환경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5-2. Unreal Engine as VR Tool
Step VR은 정제된 BIM 데이터를 Base로 여러 방면(PC 또는 온라인플랫폼에서 운용, HMD VR 체험 등)에서 활용 가능한 완성도 있는 Architectural Scene을 제작하는 것이기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Tool의 사용이 중요하다.
건축의 건강한 지속방안으로서 건축과 기술(Architecture & Technology)에 대한 고민으로 선정된 Unreal Engine은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스크립트 기능으로 본래 매우 비싼 게임 개발 엔진이었지만, 완전 무료화 선언 이후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건축 설계 부분에서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해졌다.
때문에 BIM-to-VR Studio를 통해 Unreal Engine의 작동 방법을 이해하고 익숙해진다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Template를 활용해 원하는 결과물을 비교적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
Unreal Engine의 제작사인 Epic Games에서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튜토리얼을 제공하고 있으며 포럼과 커뮤니티, Wiki, Youtube 등을 통해 찾고자 하는 대부분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연구 및 상업용도 활용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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