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럼디앤피 | 실행부 ] 스마트팜 혁신밸리 마스터플랜-데이터 기반의 기획작업(업데이트-20240116)

 < 스마트팜 혁신밸리 BIM 기반 마스터플랜 기획단계 > 
Add caption

스마트팜 혁신밸리 마스터플랜 기획안

데이터 기반의  기획작업

프로그래밍(Programming)

현황 파악 및 요구사항 수집 : 현장 답사 혹은 사업 설명회는 해당 사업의 준비 현황과 지속성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는 첫 단계다. 개발 사업의 경우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하는 사업 관련 자료들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실제 프로젝트에 유용한 정보를 선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사업지 현장답사 설명 >
< 사업 대상지 답사 >
< 사업 대상지 인근 풍경 >
스케치. 기획 단계를 마치면 일정 수준의 형상과 정보가 담긴 결과물을 이해 관계자 또는 협업체와 미팅을 하며 사업의 방향을 논의 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앞으로 진행할 프로젝트의 비전을 제시하는 '실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역할은 건축가가 유일하다. 사업이 본격화 되면 각 분야의 역할이 필요하고 여러 단계의 엔지니어링 또는 사업비 등의 데이터가 모여서 구체성을 갖는다. 그럼에도 그간 머릿속에 있던 각종 아이디어와 지식창고에 쌓여 있던 여러 분야의 자료는 건축팀의 계획안 위에 모여야만 한다
< 마스터플랜 스케치 중 >
< 1차 프로그래밍 스케치, 이인기 >
< 1차 프로그래밍 스케치, 이인기 >
1차 프로그래밍 스케치를 가벼운 디테일로 여러 방향에서 접근하면서 다음 수준으로 진입하기 전의 중요한 요소들을 결정해 둔다. 이 스케치를 토대로 보다 체계적인 설계에 필요한 내용을 기술하고 작업 프로세스를 명기한 스케치를 진행한다. 
 < 2차 프로그래밍 스케치, 이인기 >
 < 2차 프로그래밍 스케치, 이인기 >
마스터플랜 디지털라이징. 앞 단계에서 작업한 개념 스케치를 토대로 데이터를 통합해서 모델리을 하는 BIM 환경으로 전환한다.


< BIM기반 마스터플랜 기회설계, 포럼디앤피 >

 < BIM기반 마스터플랜 기회설계, 포럼디앤피 >
기획 설계 데이터 산출 : 데이터기반의 계획이란 프로젝트의 작업데이터가 일방향으로만 진행하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진행한 과정으로는 어느 시점으로도 이동이 가능해야 하고 다음 단계에서 새로운 작업이 아닌 추가를 하며 형상과 속성정보가 신뢰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기획-설계-건설-운영의 프로세스를 이해했느냐가 건축팀의 역량을 구분하는 것이다. 결과물로 나온 시설 개요는 사업의 요구사항과 관련 법규와 도시 및 건축개발 절차에 맞추어 검토하게 되는 비용과 품질의 기준 정보를 수립해야 한다. 총 사업비를 정해 놓고 끼워 맞추면 향후 실행단계에 심각한 위험요소로 작용한다. 반드시 세부 사업항목의 단위비용을 산출하고 이를 토대로 진행한다.

< BIM과 연동한 설계 및 사업비 기초자료 >

< 기횐 설계 회의, 스마트팜센터 컨소시엄 >
기획 설계 작업 프로세스의 공유 :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팜 개발은 특정한 역할자가 정보를 독점할 수가 없다. 반드시 협업팀과의 작업 방식에 관한 공유와 이해의 시간을 거쳐서 각자가 사용하는 언어와 작업 환경 그리고 전체 사업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확인해야 한다. 

마스터플랜 시나리오

프로그래밍과 컨셉 디자인을 거치면 계획안을 간략하게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 또는 영상 기반의 자료가 매우 유용하다. 기술문서는 이를 해석하는 사람에 따라 사업의 이해도가 큰 차이가 나므로 시각화 자료는 이러한 오차를 줄이기도 하고 여러 사람에게 배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시각화 작업에 사용하는 데이터는 BIM데이터와 연동되어야 한다. 그래야 이후 계획 및 기본 또는 실시설계와 건설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변동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다. 이 원칙을 어기고 원본을 변형하는 편집이나 결과물 위주의 임시 리터치 작업은 철저하게 기획단계에서는 철저하게 피하는 것이 좋다.

아래 영상의 시설물들은 스마트팜의 핵심이 단위시설모델데이터를 토대로 배치프로세스에 따라 자동으로 통합해서 생성한 결과물이다. 계획설계 이전의 기획 수준의 형상과 속성정보를 갖고 있지만 단지 전체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활동과 수집분석 할 수 있는 요소별 데이터를 고려한 방법을 구축한 것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마스터플랜, 출처 포럼디앤피 유튜브 > 
2020년 4월 11일
건축가 이인기


건축가 이인기 | (주)포럼디앤피 공동설립자로서, 한국과 프랑스에서 수학하며 건축가의 언어를 실현하는 설계방법 및 건축환경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실행하고 있다. 특히 합리성과 투명성을 요구하는 시대적인 변화속에서 건축가가 어떠한 방법으로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계속하면서, 실무프로젝트와 더불어 대학원 수업 및 외부강연을 통해 발주자-설계자-시공자 역할을 하는 사람들에게 건축을 바라보는 건강한 관점과 인식을 확산시키고 있다.

(주)포럼디앤피 | 2008년 세 명의 건축가가 설립한 (주)포럼디앤피는, 아키테라피라는 건축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현대사회에 필요한 건축의 혜택을 탐구하고 실천했으며, 양질의 건축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역량을 갖추고 있다. 마스터플랜, 주거, 종교, 의료, 복지, 상업, 문화시설 분야에서 작업했고, 현재는 건축건설사업의 전과정인 기획-설계-건설-운영이라는 프로세스의 리더로서 건축가를 정의하고 작업을 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를 접목한 디지털건축과 스마트시티라는 분야에서 특화된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 연구 및 상업용도 활용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기 바랍니다)
--------------------------------------------------
FORUM D&P | Archi-Therapy & Architecture-Technology since 2008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