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럼디앤피 | 연구부 ] ToDo_Contents Sharing-프리츠커 건축상(The Pritzker Architecture Prize)-수상자 현황(업데이트-20231126)

< Image Capture of The Pritzker Architecture Prize-Laureate List-1979-2020, Source www.pritzkerprize.com, update needed > 

The Pritzker Architecture Prize

Laureate List (1979-2023)

아래 자료는 프리츠커 건축상을 통해 시대별 건축가의 역할 변화를 살펴보는 것과 동시에 각 건축가의 활동 방향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다. 이미 공개된 자료에 필요한 내용을 추가하며 포럼디앤피의 관점을 더하는 작업이며 그 내용을 공유한다.    

--------------------

프리츠커 건축상 수상의 의미는 무엇일까? 

건축가의 평가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라는 점에서, 프리츠커 건축상의 경우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들만의 '고유한 관점과 지속적인 실현을 통해 사회를 건강하게 하는가?'라는 상식적인 질문을 지켜오고 있다.

역량있는 건축가들은 점차 많아진다. 하지만 지나치게 요란하거나 눈앞의 상황에 따라 중심을 잃기도 하는 건축가에게는 프리츠커 건축상의 심사는 확연하게 선을 긋는다. 그렇다고 프리츠커상이 남다르게 우수하다는 것이라기 보다는 민첩하게 활동하는 건축가에게 맞는 수상들이 따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42년간 43명의 수상자들을 배출했는데 수상 당시 평균 나이가 64세다. 이 부분이 흥미롭다. 많은 산업군에서 60대가 되면 일선에서 물러나기 일쑤고, 오히려 왕성하게 활동하는 사람에게는 세대차이를 내세워 눈치주기를 서슴치 않는다.

"64세. 이 나이는 당신이 속한 분야에서 또는 당신에게 어떠한 의미인가요?" 라는 질문을 남겨놓는다. 

2020년 4월 23일
건축가 이인기
facebook : leeinki1


(주)포럼디앤피 | 2008년 세 명의 건축가가 설립한 (주)포럼디앤피는, 아키테라피라는 건축철학을 실현하기 위해, 현대사회에 필요한 건축의 혜택을 탐구하고 실천했으며, 양질의 건축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역량을 갖추고 있다. 마스터플랜, 주거, 종교, 의료, 복지, 상업, 문화시설 분야에서 작업했고, 현재는 건축건설사업의 전과정인 기획-설계-건설-운영이라는 프로세스의 리더로서 건축가를 정의하고 작업을 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를 접목한 디지털건축과 스마트시티라는 분야에서 특화된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 연구 및 상업용도 활용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기 바랍니다)
--------------------------------------------------
FORUM D&P | Archi-Therapy & Architecture-Technology since 2008

댓글 쓰기

0 댓글